사례지원권익옹호사업
사업명 | 대상 | 시기 | 이용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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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고충처리 | 복지관 이용자 | 수시 | - | 복지관 이용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신속하게 개선 |
권익옹호 지원 | 지역장애인 | 연중 | - | 장애인이 직면하는 권리침해 상황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한 옹호 지원 |
열린법률 상담소운영 |
지역장애인 | 월 1회 | - |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받거나 피해를 입고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장애인을 위한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
자존감향상 뷰티인사이드 |
장애인 | 연 3회 | - | 장애인을 대상으로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후 증명사진 촬영 |
이용자 인권·학대 예방교육 |
복지관 이용자 | 연2회 | - | 장애인 인권·학대 예방 교육 실시 |
발달장애인부모심리 상담서비스 |
발달장애인부모 | 주1회 | - |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집중적인 심리·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 |
자조모임 | 성인장애인 | 월1회 | - | 성인 장애인들의 주체적 모임 기회 및 유지 운영에 대한 지원 |
발달장애인자기옹호 프로그램 |
발달장애인 | 연중 | - |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정향상, 선택에 대한 책임, 의사소통, 스트레스 해소 등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권리주장 교육, 자기주장말하기대회, 음악교육 등을 진행 |
사업명 | 대상 | 시기 | 이용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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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실천 | 사례관리 이용자 |
연중 | - | 복합적인 욕구, 자원, 강점, 생태체계 등을 사정하고 문제해결과 자원활용 지원을 위한 계획 수립하여 이용자(가족)가 원하는 삶을 건강하게 영위하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체계적으로 지원 |
자원연계 | 장애인 | 연중 | - | 지역 자원 연계 및 공모사업을 통해 적합한 대상자(사례관리이용자)에게 지원 |
팀사례 회의 | 이용자 | 월2회 | - | 사례관리 이용자 선정 및 개입수준 결정, 사례에 대한 사정, 계획수립, 진행 과정 점검, 평가 및 종결 등 전 과정에 대한 협의와 조정 실시 |
확대 사례회의 | 이용자 | 월1회 | - | 복지관 내부 전문가와 자원 및 서비스의 내·외부 개입 계획과 자원 활용 등에 대한 논의 |
통합 사례회의 | 전문가 | 연4회 | - | 사례관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각 기관의 자원과 역할을 공유하고 사례개입(사례상정) 방향을 논의 |
사업명 | 대상 | 시기 | 이용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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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상담 | 장애인 | 수시 | - | 내방, 전화, 가정방문, 외부기관 의뢰(서비스 및 사례관리 의뢰)된 이용자의 기본 정보수집 및 욕구파악 |
재활상담 | 장애인 | 수시 | - | 이용자의 변화 및 새로운 욕구상담 |
단순정보 제공 | 장애인 | 수시 | - | 복지관 신규 이용자에게 필요한 재활 정보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
사회진단 | 이용자 | 수시 | - |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 정의 및 사정 |
재활계획회의 | 진단자 | 월2회 | - | 각 영역의 진단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재활방향을 모색하고 복지관 서비스 대상 선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 |
접수상담결과제공 | 진단자 | 월1회 | 접수상담에 대한 결과를 서면, 우편, 문자, 전화 등으로 안내 | |
대기자 관리 | 대기자 | 분기별 1회 |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한 후 이용자로 적합하다고 판정된 자를 목록화하여 분기 별 대기자 리스트 확인 |
사업명 | 대상 | 시기 | 이용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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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
지역주민 | 연5회 |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대면/비대면)을 실시하여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우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개선 | |
장애인식 개선 체험장 운영 |
지역주민 및 장애인 |
수시 | 시민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도모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장애이해 및 예방교육, 장애체험 실시 | |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 |
지역주민 및 장애인 |
수시 | 교육 및 체험을 희망하는 학교·단체 및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하고 장애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도모하기 위해 일반 및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실시 | |
청소년 장애인식 개선학교 |
청소년 | 연3회 | - | 하계방학을 맞이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정기 자원봉사 활동을 유도하고자 운영 |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단 |
장애인 | 연4회 | - | 모두가 편리한 세상 무장애도시 진주를 조성하기 위해 진주지역 장애인 편의시설을 점검하며 실천하는 모임 운영 |
장애인식 개선 서포터즈 |
지역주민 | 연 5회 | - | 장애인식개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전달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장애인식개선 관련 캠페인 및 활동을 기획, 진행 |
사업명 | 대상 | 시기 | 이용료 |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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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 | 정보화 교육 |
장애인 | 3~12월 | - | 컴퓨터(인터넷기초, 한글, 엑셀 등) 및 스마트폰 활용 교육 |
역량강화 및 지역사회참여 활동지원 |
생활환경 개선 | 장애인 | 연2회 | - |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장애 특성에 맞는 편의시설 설치, 주거 안전 확인과 환경 개선(집수리, LED전등 설치 등)을 통한 안정적인 일상생활 영위 지원 |
언어재활2 서비스 |
개별 언어치료 |
조음, 음성, 유창성, 기호장애를 가진 대상자 |
연중 | 4,000원 | 주2회 대상자에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의사소통 기술 및 잠재된 언어능력을 증진 시킴 |
보호자 상담 |
이용자 및 대기자의 보호자 |
연중 | - | 치료 이용자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언어치료과정 및 방법에 대한 정보 공유 | |
개별 언어평가 |
치료실 이용자 |
연중 | - | 입실 후 한달 이내에 초기 평가, 그 후 6개월 간격으로 중간평가(1차, 2차), 종결평가를 실시하여 개별화 치료계획 수립 및 적용 | |
기타 | 밑반찬 지원사업 |
장애인 | 주1회 | 밑반찬 지원을 통해 저소득 장애인의 식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은 물론 재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재활 의욕 강화 도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