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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지원권익옹호사업

사례지원권익옹호사업 이미지
권익옹호
권익옹호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이용자고충처리 복지관 이용자 수시 - 복지관 이용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신속하게 개선
권익옹호 지원 지역장애인 연중 - 장애인이 직면하는 권리침해 상황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한 옹호 지원
열린법률
상담소운영
지역장애인 월 1회 -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받거나 피해를 입고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장애인을 위한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자존감향상
뷰티인사이드
장애인 연 3회 - 장애인을 대상으로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후 증명사진 촬영
이용자 인권·학대
예방교육
복지관 이용자 연2회 - 장애인 인권·학대 예방 교육 실시
발달장애인부모심리
상담서비스
발달장애인부모 주1회 -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집중적인 심리·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
자조모임 성인장애인 월1회 - 성인 장애인들의 주체적 모임 기회 및 유지 운영에 대한 지원
발달장애인자기옹호
프로그램
발달장애인 연중 -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정향상, 선택에 대한 책임, 의사소통, 스트레스 해소 등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권리주장 교육, 자기주장말하기대회, 음악교육 등을 진행
사례관리
사례관리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사례관리 실천 사례관리
이용자
연중 - 복합적인 욕구, 자원, 강점, 생태체계 등을 사정하고 문제해결과 자원활용 지원을 위한 계획 수립하여 이용자(가족)가 원하는 삶을 건강하게 영위하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체계적으로 지원
자원연계 장애인 연중 - 지역 자원 연계 및 공모사업을 통해 적합한 대상자(사례관리이용자)에게 지원
팀사례 회의 이용자 월2회 - 사례관리 이용자 선정 및 개입수준 결정, 사례에 대한 사정, 계획수립, 진행 과정 점검, 평가 및 종결 등 전 과정에 대한 협의와 조정 실시
확대 사례회의 이용자 월1회 - 복지관 내부 전문가와 자원 및 서비스의 내·외부 개입 계획과 자원 활용 등에 대한 논의
통합 사례회의 전문가 연4회 - 사례관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각 기관의 자원과 역할을 공유하고 사례개입(사례상정) 방향을 논의
상담지원
상담지원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접수상담 장애인 수시 - 내방, 전화, 가정방문, 외부기관 의뢰(서비스 및 사례관리 의뢰)된 이용자의 기본 정보수집 및 욕구파악
재활상담 장애인 수시 - 이용자의 변화 및 새로운 욕구상담
단순정보 제공 장애인 수시 - 복지관 신규 이용자에게 필요한 재활 정보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사회진단 이용자 수시 -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 정의 및 사정
재활계획회의 진단자 월2회 - 각 영역의 진단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재활방향을 모색하고 복지관 서비스 대상 선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
접수상담결과제공 진단자 월1회   접수상담에 대한 결과를 서면, 우편, 문자, 전화 등으로 안내
대기자 관리 대기자 분기별
1회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한 후 이용자로 적합하다고 판정된 자를 목록화하여 분기 별 대기자 리스트 확인
장애 인식개선
장애 인식개선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지역주민 연5회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대면/비대면)을 실시하여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우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개선
장애인식 개선
체험장 운영
지역주민
및 장애인
수시   시민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도모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장애이해 및 예방교육, 장애체험 실시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
지역주민
및 장애인
수시   교육 및 체험을 희망하는 학교·단체 및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하고 장애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도모하기 위해 일반 및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실시
청소년 장애인식
개선학교
청소년 연3회 - 하계방학을 맞이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정기 자원봉사 활동을 유도하고자 운영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단
장애인 연4회 - 모두가 편리한 세상 무장애도시 진주를 조성하기 위해 진주지역 장애인 편의시설을 점검하며 실천하는 모임 운영
장애인식 개선
서포터즈
지역주민 연 5회 - 장애인식개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전달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장애인식개선 관련 캠페인 및 활동을 기획, 진행
기타
기타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정보제공 정보화
교육
장애인 3~12월 - 컴퓨터(인터넷기초, 한글, 엑셀 등) 및 스마트폰 활용 교육
역량강화 및
지역사회참여
활동지원
생활환경 개선 장애인 연2회 -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장애 특성에 맞는 편의시설 설치, 주거 안전 확인과 환경 개선(집수리, LED전등 설치 등)을 통한 안정적인 일상생활 영위 지원
언어재활2
서비스
개별
언어치료
조음, 음성,
유창성,
기호장애를
가진 대상자
연중 4,000원 주2회 대상자에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의사소통 기술 및 잠재된 언어능력을 증진 시킴
보호자
상담
이용자 및
대기자의 보호자
연중 - 치료 이용자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언어치료과정 및 방법에 대한 정보 공유
개별
언어평가
치료실
이용자
연중 - 입실 후 한달 이내에 초기 평가, 그 후 6개월 간격으로 중간평가(1차, 2차), 종결평가를 실시하여 개별화 치료계획 수립 및 적용
기타 밑반찬
지원사업
장애인 주1회   밑반찬 지원을 통해 저소득 장애인의 식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은 물론 재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재활 의욕 강화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