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확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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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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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례관리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사례발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및 가족 연중 아웃리치, 내부의뢰, 타기관 의뢰, 이용자 접수 등의 과정 등을 통해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이용자 발굴
초기상담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사례관리 이용자(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수집을 위한 상담 실시
사정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초기상담 결과와 추가 정보수집 및 분석, 사례관리 욕구 조사표 활용을 통해 이용자(가족)의 욕구 명료화
사례관리 계획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욕구 사정시 정한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용자(가족)와 함께 실천 계획 수립 및 동의
서비스
실행
상담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이용자(가족)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상담(방문, 내방, 전화 등)
자원연계 연중 기관 내·외부의 공식/비공식 자원 연계(의뢰) 및 지원
점검 및
재사정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계획에 따른 활동 점검 및 이용자(가족)의 변화, 추가된 욕구 등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차기계획 수립 및 종결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종결 사례관리
이용자(가족)
연중 목표달성 또는 이용자(가족) 및 사례관리자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사례관리를 지속할 수 없는 경우 합의 과정을 통해 종결
사후관리 사례관리
종결자(가족)
종결 후 종결이후 이용자(가족)과 합의한 일정기간 동안 이용자(가족)의 사례관리 효과 지속 여부 확인, 상황 또는 재개입 필요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
팀사례회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및 가족,
사례관리
이용자
월 2회 사례관리 이용자 선정 및 개입수준 결정, 사례에 대한 사정, 계획수립, 진행 과정 점검, 평가 및 종결 등 전 과정에 대한 협의와 조정 실시
확대
사례회의
월 1회 복지관 내부 전문가와 자원 및 서비스의 내·외부 개입 계획과 자원 활용 등에 대한 논의
통합
사례회의
연 4회 사례관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각 기관의 자원과 역할을 공유하고 사례개입 방향을 논의
사례공유 연 1회 사례관리 이용자의 지역을 기반으로 관계되어 있는 자원간 사례공유, 서비스 조정 및 협력, 개입 계획, 자원활용 등에 대한 논의
접수 및 사정(상담지원)
접수 및 사정(상담지원)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접수상담 장애인 연중 내방, 전화, 가정방문, 외부기관 의뢰(서비스 및 사례관리 의뢰)된 이용자의 기본 정보 수집 및 욕구 파악
재활상담 장애인 연중 이용자의 변화 및 새로운 욕구상담
단순정보제공 장애인 연중 복지관 신규 이용자에게 필요한 재활정보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사회진단 장애인 연중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정의 및 형성
재활계획회의 진단자 월 2회 각 영역의 진단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재활방향을 모색하고 복지관 서비스 대상 선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
접수상담결과제공 장애인 연중 접수상담에 대한 결과를 서면, 우편, 문자, 전화 등으로 발송
대 기 자
관 리
대기자 연 4회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 후 이용자로 적합하다고 판정된 자를 목록화하여 분기 1회 대기자 리스트 확인
기타
기타
사업명 대상 시기 이용료 내용
자원연계 장애인 연중 지역 자원 연계 및 공모사업을 통해 적합한 대상자에게 지원하는 사업
지역사회자원조사 지역사회 연 2회 지역사회자원을 목록화하여 기관의 전산을 활용하여 자원을 관리